티스토리 뷰

일본어

일본어 한자 부수 외우기

LAZY CRAZY 2017. 9. 15. 03:40


HowHow 유튜브 보러가기

반응형

한자는 내게 너무 어려운 과목이었다. 중학교 한자 수업 때 뭣도 모르고 외우려고 주구장창 쓰고 또 썼다. 그래도 머리 속에 전혀 남는 것이 없었다. 한자 과목 성적도 매우 낮았다. 중학교에서 배운 이후에는 한자를 전혀 가까이 하지 않았다. 더군다나 한자부수는 알기는 커녕 들어보지도 못했던 것 같다. 당시에 한자부수부터 배웠다면 한자를 공부하는 데 굉장히 큰 도움이 되었을 것 같다. 그래서 지금 생각해 보면 매우 아쉽다.

 

에이비씨 모르고 영어 공부할 수 없다. 기역니은디귿 모르고 한글 알 수 없다. 한자부수 모르고 한자 공부할 수 없다. 한자부수는 영어의 알파벳에 해당한다. 알파벳들이 모여서 하나의 단어가 되듯이, 여러 한자부수가 모여서 어려운 한자가 된다. 한자 자격증 시험을 보거나 중국어와 일본어 공부를 한다면, 한자부수를 외우는 게 매우 도움이 될 것이다. 한자부수를 외워야 빠르고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


중학교 졸업 이후에 한자를 공부할 일은 다시는 없을 줄 알았다. 그런데 스펙을 쌓고 싶은 마음에 자격증을 따고 싶었다. 그래서 찾아보니 한자 자격증이 조금 만만하게 보였다. 그렇게 한자 공부를 하기 위해 대학교에서 교양 한자수업을 수강하였다. 막상 한자수업을 수강하니 한자를 공부하는 게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다. 만만하게 생각하고 자격증의 급수를 너무 높게 잡았었다. 그래서 큰코 다쳤다. 결국 목표한 급수의 자격증은 따지 못했다. 하지만 이 수업을 통해 한자가 무작정 어려운 과목이 아니라는 걸 깨달았다. 또한 한자와 친숙해지는 계기가 되었다.

 

당시 교수님께서는 우리가 한자를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하셨다. 수업 초반에 한자가 만들어진 배경과 한자의 기본이 되는 한자부수를 배웠다. 그 때 열심히 외웠던 한자부수 덕분에, 일본어와 중국어를 공부할 때 덕을 보는 면이 있다. 왜냐하면 중국어에서는 한자가 필수이고, 일본어에서는 한자의 비중이 크기 때문이다. 그래서 중국어와 일본어를 공부한다면 한자와의 만남은 피할 수 없다. 그래서 한자부수를 외웠던 덕분에 중국어와 일본어를 공부하면서 한자를 외울 때 더욱 빠르게 외울 수 있었던 것 같다.


한자의 알파벳에 해당하는 부수를 외우면, 첫째로 한자의 뜻을 유추하기 쉽고, 둘째로 어려운 한자를 부수로 쪼개서 볼 수 있기 때문에 외우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따라서 무작정 한자를 외우기보다는, 한자부수를 외운 뒤에 어려운 한자들을 보는 것이 훨씬 도움되고 좋다.



한자부수를 외울 때 정말 도움을 받았던 것이 있다. '김성민의 중국어 세상'에서 <한자 생성의 원리> 강의를 강추한다. 김성민 선생님께서 정말 이해하기 쉽게 강의를 해주신다. 이해가 아주 쏙쏙 된다. 강의를 듣고, 한자부수를 외우면 훨씬 이해하기 좋다.

 

 

2016년 10월 29일 최초 작성하였다.


반응형

'일본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어 시작하기! 기초 교재 추천  (0) 2017.09.16
일본 만화책 읽기  (0) 2017.09.15
인사말 こんにちは와 こんばんは  (0) 2017.09.15
일본어 악센트  (0) 2017.09.15
발목 잡는 일본어 한자 공부하기  (0) 2017.09.14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